(현재)부산아시아영화학교 배너

장지욱의 씨네 잡학사전

장지욱의 씨네 잡학사전

워드를 쫓다 만나는 영화들을 통해 별별 잡동사니 지식을 섭렵해보는 ‘씨네 잡학사전’. 십오야 밝은 둥근 달이 둥실둥실 둥실 떠오르는 가을밤, 매일같이 맴돌지만 고개 들어 바라볼 생각 못 했던 미련 담아 달타령 읊듯 흘러가 보자.

21-1쥘 베른조르주 멜리에스
<세계 여행Le Voyage Dans La Lune>(1902)

에 도하고자 한 인간의 오랜 열망은 과학보다 먼저 상상에서 이루어졌다. 미지의 을 개척하고자 했던 인간의 열망은 쥘 베른의 소설 <지구에서 까지>(1867)에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이는 조르주 멜리에스의 <세계 여행>에 영향을 준다. 사람을 대포에 넣어 로 쏘아 올린다는 상상력은 이제 와 귀엽거나 유치할 수 있다. 하지만 19세기 탐험을 꿈꿨던 쥘 베른의 도전적 상상과 20세기를 연 또 다른 미지의 영역, ‘영화’에서 쥘 베른의 상상력을 이미지로 그려낸 멜리에스의 도전은 우주개발사와 세계영화사가 묘하게 조응하는 지점 같기도 하다.

 

21-2프리츠 랑의 필름회수 사건
<의 여인Frau im Mond>(1929)

쥘 베른의 소설과 멜리에스의 영화에서도 그랬듯 에 도하고자 하는 열망은 수직 발포기술의 본격적인 경쟁을 야기한다. 그 결과물이 착륙을 이끌었던 로켓이다. (부작용이라면 아마도 미사일이겠지?) 프리츠 랑은 전작 <메트로폴리스Metropolis>(1927)로 선보였던 SF장르에서 보다 진일보한 작품에 도전한다. 그는 로켓 전문가 헤르만 오베르트를 기술고문으로 고용해 보다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영화 <의 여인>을 내놓는다. 개봉 결과는 극과 극! <의 여인>은 그해 최고 흥행작이면서 평단의 혹평을 받았다. 재미난 것은 이 영화를 본 독일군 측에서 영화 속 로켓이 사실적으로 그려져 독일군 로켓 V2의 작동원리가 노출될 수 있다고 판단, <의 여인> 필름을 발견 족족 없애버렸다고 한다.

21-3을 빌어 사랑을 담은 최고의 대사
<로미오와 줄리엣Romeo + Juliet>(1996)

은빛을 띤 축복받은 을 두고 사랑을 맹세하는 로미오, 그런 로미오의 고백에 답을 하는 줄리엣의 명대사! “한 내내 모양을 바꾸는 지조 없는 에게 맹세하지 말아요. 그대의 사랑도 저 처럼 변할까 두려워요.” 감동도 여운도 오글거림도 당신의 몫!

 

21-4꿈은 이루어진 걸까? 착륙 공방
<카프리콘 프로젝트Capricorn One>(1978)

닐 암스트롱이 최초로 착륙에 성공한 해가 1969년. 그로부터 48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착륙의 진위 여부는 (가십 코너라 할지라도) 여전히 공방 중이다. 표면 거짓 발자국, 무중력 상태에서 구겨진 성조기에 대한 의구심, 여러 설을 타고 가다 보면 착륙 장면을 스탠리 큐브릭이 촬영했다(어머나)는 설과 지구 평평설(세상에나)까지 다다른다. 당시 착륙 조작설에 도화선을 당긴 작품이 둘 있었는데 미국 작가 윌리엄 찰스케이싱이 1974년 주장한 것을 출간한 <우리는 결코 에 가지 않았다We Never Went to the Moon>(1974)와 이듬해 개봉한 영화 <카프리콘 프로젝트>였다. <카프리콘 프로젝트>는 생명유지장치의 결함으로 우주선 발사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무인우주선을 날리고 비밀 세트장에서 우주인을 촬영한다는 스토리로 당시 닐 암스트롱 일행의 영상이 조작이라면 어떻게 찍었을까를 영화 속에서 대리 시연함으로써 진위 논란에 불을 붙였다.

 

21-5두 유 노 버즈 올드린?
<트랜스포머 3Transformers: Dark of the Moon>(2011)

버즈 올드린을 아시는가? NASA의 우주비행사로서 그는 닐 암스트롱에 이어 표면을 밟았으며 비행사로서뿐만 아니라 우주개발연구 등으로 지대한 공로를 세웠다. 사실 착륙의 그 유명한 발자국 사진의 주인공도 버즈 올드린이라고. 그럼에도 ‘1등만 기억하는 XXX 세상’이라는 말이 사무쳤을까? 2007년 작 <트랜스포머 3>에서 버즈 올드린은 옵티머스와 오토봇을 보고 경이로워하는 역할로 카메오 출연한다. 미국인을 제외한 대다수는 아마 ‘뭐지 저 할아버지는?’ 하고 지나쳤을지 모르지만 그는 <빅뱅이론The Big Bang Theory> 등 몇몇 작품에서 카메오로 출연했으며, <토이 스토리Toy Story> 시리즈의 우주비행사 버즈에게 이름을 빌려준, 나름 유명세가 있는 할아버지다. 내친김에 2등의 설움을 래줄 따뜻한 에피소드 추가! 그는 에 도착해 딸에게 작은 선물을 하나 남긴다. 표면에 딸 이름을 새긴 것! 의 표면에 새긴 글씨는 외부 충돌이나 인위적인 자극 없이는 절대 지워지지 않기에 버즈의 딸은 죽을 때까지 을 바라보며 자신의 이름을 되뇔 수 있는 선물을 받았다.

 

21-6닥터 스트레인지의 슈퍼파워의 비밀 공개
<닥터 스트레인지Doctor Strange>(2016)
마블 히어로 중 시공을 초월하는, 히어로 중의 히어로! 닥터 스트레인지! 영화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 한 그의 슈퍼파워가 실화라면? 그 연원을 여기서 공개한다. 닥터 스트레인지의 슈퍼파워는 겨울철 짚더미에 서식하는 들쥐와 병충해를 쫓고 한 해의 풍년과 재산증식을 기원하는 한국 농경사회의 정월 대보름 의식, 바로 쥐불놀이에서 기원했다. 실화 진위 여부는 사진으로 인증 바람.

bfc